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관심분야/재테크 칼럼

1인가구가 돈 모으기 힘든 이유?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체 가구수는 2309만 3108가구, 이 가운데 1인가구는 39.2%인 906만 3362가구로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바야흐로 1인가구 900만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특히 청년층과 노년층의 1인가구 비율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30세대의 비율이 35%에 달한다고 합니다.

 

특히 2019년 기준 초혼의 나이는 남자 33.37세, 여자 30.59세로 모두 30대 초반을 평균으로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곧 결혼의 시기도 늦어질 뿐 아니라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혼자만의 자유로운 삶을 누리는 낭만을 2030세대가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결혼할 의향이 없는 1인 가구의 비중도 남성이 18.8%, 여성은 15.5%로 나타났습니다.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1인가구보고서]

BUT, 혼자만의 삶이 과연 낭만적이기만 할까요? 보고서에 따르면 1인가구의 평균 연소득은 2116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는 한 달로 따지면 176만원 정도가 됩니다. 과연 이만큼의 돈으로 젊은 2030세대의 낭만은 어떻게 유지될 수 있을까요? 2030세대의 1인 가구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1인가구가 돈을 못 모으는 이유?

1) 각종 지출을 혼자 감당해야 한다

1인가구의 가장 큰 단점은 소득은 적으나 지출이 많다는 것입니다. 혼자서 벌기 때문에 2인 이상 가구에 비해서 지출이 적은 것이 당연하지만, 지출은 혼자서 쓴다고 해도 적지 않는게 문제라는 거죠.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1인가구의 절반 정도인 47.3%는 월세를 내며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월세 뿐만 아니라 각종 생활비를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것이죠.

 

직장인 L씨는 한 달 급여가 250만원입니다. 그런데 지출은 200만원이 넘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그런 L씨의 지출 규모에 상당히 놀라기도 합니다. 그러나 L씨는 정말 억울하죠. "월세도 혼자내고, 관리비, 난방비, 인터넷비, 휴대폰 요금, 경조사비, 보험료, 자동차 유지비 등 혼자서 다 내야하는데 특히나 부모님 용돈을 드리면 남는 것이 없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식비입니다. 1인가구는 전체 식비의 절반 이상을 외식이나 배달을 통해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언제 밥을 해먹어요, 그리고 혼자 사는데 뭐 맛있게 해먹겠어요." 그리고 친구나 회사에서의 회식자리와 데이트에서도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돈이 계속 빠져나가는 환경에 처해 있다라는 것이죠.

 

2) 티끌모아 티끌, YOLO로 살자

월세, 식비 등 생활비를 지출하고 나면 저축해야 하는 돈이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더욱 허리띠를 졸라매고 저축에 신경을 써야하는데, 어차피 '티끌모아 티끌'인데 이 돈을 모아 뭐하겠냐는 생각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당장에 결혼이라는 중대사가 있는 사람이라면 미래를 위해 돈을 모으고 내 집 마련과 자동차 등 큰 지출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결혼 후에 자녀가 생긴다면 자녀를 위해 미래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 또한 분명하기 때문에 재무목표가 확실해지죠.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1인가구보고서]

그러나 현재 초혼의 연령 평균은 30대 초반. 1인 가구는 뚜렷한 재무 목표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실 이 돈으로 저축해봤자 내 집 마련을 언제 하겠어요. 비싼 자동차나 취미생활이 목표가 아니라 지금 조금 더 행복하고 재미있게 살려는 건데, 과소비 하면 안되는 걸 알지만 이 정도의 돈으로 당장은 행복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결혼 대신 취미활동과 국내.외 여행 등 YOLO 생활을 즐기는 2030세의 비중이 가장 높았습니다.

 

 

1인가구, 나는 이대로 괜찮을까?

 

지금 당장에 월급이 있고 수입이 있는 1인가구는 부족함을 느끼지 못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계속해서 일을 하고 월급이 들어오니까요.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의 수입은 30대에 최고점을 찍은 뒤 50대에 들어서면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다인 가구는 50대에 소득의 정점을 찍는데 말이죠. 나이 들어 수입이 없을 때를 대비해서 지금부터 착실히 돈을 모아두지 않으면 안 되지만, 실제로는 은퇴를 생각하고 준비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 1인가구보고서]

KB보고서에 따르면 1인 가구들이 노후에 대한 불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은퇴자금 준비가 가장 큰 경제적 고민으로 확인 됐고, 1인 가구의 생활 우려가 적어짐에도 불구하고 은퇴자금 준비 걱정은 매년 더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택자금이나 생활비의 경우 가족이나 주변의 지원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은퇴자금에는 추가적인 지원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죠.

 

 

그렇다면 혼자서 살면서도 돈을 모으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혼자 살면서 돈 모으는 방법 2편에서 계속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