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관심분야/과학

뇌과학과 인공지능 융합미래 기술 발전 방향 예측(5)

Predicting Future Technology Development in the Fusional Aspect of Brain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윤장우 (C.W. Yoon, cwyoon@etri.re.kr) 초연결미래연구그룹 책임연구원

허재두 (J.D. Huh, jdhuh@etri.re.kr) 초연결원천연구본부 책임연구원/본부장

 

Ⅳ. 인공지능 기반 응용 기술

1. 웨어러블 기술

 웨어러블이란 신체에 부착된 기기로서, 일부 컴퓨팅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포함한다. (그림5)와 같이 웨어러블은 기기 중심으로 분류하면 ‘Portable’, ‘Attachable’, ‘Eatable’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10]. Portable기기는 휴대하는 형태의 제품으로 안경, 시계, 팔찌 형태의 디바이스다. Attachable 웨어러블 기기는 패치와 같이 피부에 부착하는 형태로서 본격적인 상용화가 선진국에서는 시작되고 있다. Eatable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는 미래에 출현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기로서 인간의 신체에 이식하거나 복용하는 형태이다.

 현재의 포터블 기기는 심박, 움직임 등의 인체 상태정보를 취득하는 기능과 취침 상태 등의 신호의 간단한 분석 부분이 기기에 내장된 형태이며, 연속적인 대량의 데이터는 클라우드 서버와의 연동을 통하여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서버에서 복잡한 분석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운동 분석에 쓰이는 웨어러블 슈트 등의 Attachable기기 등에서의 분석도 동일한 형태이다.

 

 미래의 웨어러블 기기는 기기 자체의 지식처리 기능을 보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군과 서버에서의 분산처리 방식의 두 가지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 부분 공히 인지와 인간 행동 보강 측면의 연구가 전망이 있으며, 상황인식 기능을 가진 IoT 및 웨어러블기기가 인간의 능력을 보강하는 측면의 기술 개발이 전망된다.

 

2. 미디어 기술

 인터렉티브 관점에서 인공지능 BMI 기술은 공간형 인터렉티브 마우스 등의 UI 기기 중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의 손을 사용하여 공간상에 표시된 버튼을 조작하는 형식 및 신체를 이용하여 미디어와 상호 작용하는 기술이 영화, 예술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 기술의 발전은 단순 선택에 그치고 있는 인터렉티브 미디어의 내용의 다양화에 획기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BMI 기기의 특성상 사용자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감성 등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미디어 시청시의 사용자 상태변화에 연동한 인터렉티브 미디어에 사용될 수 있다. 최근의 추세인 기기 지능화와 연동하면 사용자 상태의 지능적 분석을 통한 다자 인터렉티브 미디어 등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3. 트러스트 기술

 인공지능의 시작점은 빅데이터의 등장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2018년에는 월평균 15.6 엑사바이트의 데이터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빅데이터의 효율적 처리에 인공지능 기술은 필수적이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데이터 처리에 따라 데이터 생태계가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 및 공유경제 모델에서의 신뢰 중요성이 증대되었다.

 

 사물인터넷에서의 트러스트 또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IoT 기기 및 응용들이 실생활에서 확산되어 인간-IoT 기기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기기 간에 막대한 양의 데이터 및 분석이 진행되는 시대에 도달했기에 이의 신뢰 여부에 대한 확인 및 검증을 위한 기술적 요구들이 제기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사물인터넷에 대한 트러스트 요구에 대한 적용은 이러한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를 앞당길 것이며, 신뢰에 기반한 산업화 촉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2018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