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관심분야/비트코인.암호화폐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비트코인과 주식투자의 차이점

최근 비트코인이 조정을 맞이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빠져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특히나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 시가총액이 약 2,700조에서 약 1,700조로 1,000조 가량이 빠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투자를 했던 많은 사람들이 하락장에서 공포에 떨고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요. 왜 비트코인 시장을 도박이라고 할까?라는 생각에 암호화폐 시장과 주식시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1. 장의 마감이 없다.

주식시장은 아침 9시 개장을 하고 오후 3시 마감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쉬지 않고 돌아갑니다. 언제 어디서든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틈틈히 코인 어플을 열게 되는 것이죠. 내가 다른 것을 하고 있는 사이 갑작스러운 급등을 한다거나, 급락을 해서 대응하지 못하는 일도 있게 됩니다. 특히나 업비트 기준으로 9시가 되면 하루 장이 새롭게 시작이 되는데 약 15분 사이로 해서 오늘 아침 급등하는 코인을 맞이하게 됩니다. 어떤 코인이 오를지 궁금해지는 순간이죠. 내 것이 올랐다면 재수! 아니라면 살 껄, 이라는 아쉬움을 남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말도 없습니다. 9시 되면 한국에서의 장이 시작되고 밤이 되면 외국에서의 장이 시작되기 때문에 자본이 들어오는 시간에 따라서 크게 변동이 있어지게 됩니다.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지금도 비트코인은 열심히 돌아가고 있습니다. 열심히 거래가 일어나고 있죠.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깨어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으로 프로그래밍이 된 오토트레이딩 시스템도 있고, 미리 예약 매수, 매도를 설정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지정한 금액에서 거래가 꾸준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2. 상한가와 하한가의 제한이 없다. 

주식은 원래 + 15%, -15%로 상한가와 하한가의 제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대 상한선을 +30%, 하한선을 -30%로 조정하면서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요? 상한가와 하한가의 제한이 없습니다. +100%가 될 수도, +200%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100%가 될 수도 있죠. 리스크가 큰 만큼 리턴도 큰 시장,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적용되는 곳이 바로 암호화폐 시장입니다.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예를 들어 [온톨로지 가스]라는 코인입니다. 온톨로지 가스는 오늘만 해도 +60%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하루의 고가와 저가를 살펴보면 약 100% 상승한 것도 확인이 가능한데, 2020년 11월 25일에는 시가와 종가로만 계산해서 약 +180%의 수익을 냈었습니다. 하루에 말이죠. 그래서 암호화폐 시장은 도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기회와 호재가 잘 맞으면 엄청난 수익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죠. 대충 잡아 +200%라고 했을 때, 수익이 +200%이니 100만 원을 투자했다면 200만 원 수익을 낸 것이 됩니다. 주식에서는 약 4일 동안 계속 상한가, +30%를 기록한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러니 돈이 급한 사람들, 빨리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 한 방을 노리는 사람들이 비트코인 시장에 더 몰릴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공부를 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3. 매수, 매도 과정의 차이가 있다.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의 비슷한 점은 차트로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쓰는 시스템과 비트코인 시장, 암호화폐 시장에서 쓰는 것이 비슷하지요. 캔들, 보조지표, 거래량 등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주식을 해본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거래 시스템도 판매자의 매수금액과 구매자의 매수금액이 같게 된다면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은 매도 후 3일이라는 시간이 필요하지만, 비트코인, 암호화폐 시장은 즉시 현금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빠르고 변동성이 큰 것이 바로 암호화폐 시장이죠. 

 

투자의 두 가지 축, 비트코인과 주식 비교하기

 

이렇게 수많은 거래에서 가만히 앉아서 수익을 버는 곳이 바로 거래소입니다. 각 개인은 얼마 안되는 수수료라서 거래를 쉽게 쉽게 하지만, 수많은 사람이 만드는 거래에서 수수료를 모두 모으면 어떨까요? 현재 시간에서 24시간 거래금액은 228조 원입니다. 업비트 기준 수수료를 0.05%를 적용해서 계산을 해본다면 거래소가 하루에 버는 수수료만 1,140억 원입니다. 지금 하락장에서 이렇게 금액이 만들어지는데, 상승장이었다면 약 2천억 원 이상 벌게 될 겁니다. 전체 거래소를 기준했지만 시스템을 만들어놓고 사람들을 오게 해서 가만히 하루에 1천억 원씩 버는 곳이 바로 거래소라는 것이죠. (이 얼마나 재미있는 시스템인가요...)

 

4. 그 외의 차이점

그 외에도 단위가 다르거나, 주식에 비해서 왜 떨어지고 왜 오르는 지 객관적이고 명확한 지표가 없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소마다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과 어떤 거래소가 맞는지 어디를 활용하는지에 따라서도 매매할 때의 금액 차이가 발생하게 되죠. 

 

 

오늘은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단순히 은행에 적금을 들거나 예금으로 돈을 저장만 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주식이든 암호화폐든 적은 금액이라도 투자를 하는 연습을 하고 계신가요? 일확천금을 노리겠다는 막연한 기대감 대신 하루에 5%든 10%든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싶다면 저와 함께 하나씩 익혀나가면 좋겠습니다. 


 

비트코인 매수 타이밍, 공포에 사라!

비트코인 매수타이밍 비트코인 투자를 하다보면 가장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이 바로 매수, 매도 타이밍입니다. 특히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가는 그런 경험을 한 분들이 많을거라고

www.ddg1112.com

 

 

비트코인 하락 or 조정, 어디까지 갈까 보자!

여러분들은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시고 계신가요? 아니면 암호화폐가 궁금하기는 하지만 위험성이 크다는 사실로 인해서 망설이고 계셨나요? 만약 망설이고 계셨다면 참 잘하셨습

www.ddg1112.com

 

반응형